도트메트릭스로 '무늬' 만들기

교육 소개

대상
  •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갈 메이커를 꿈꾸는 초등/중등/고등학생
  • 메이커 융합 교육을 선도하는 학교/청소년 기관
  • 학교, 청소년 기관을 대상으로 메이커 융합 교육을 진행하는 지자체 / 교육청
인원 1회 최소 20명 이상 (20명 이하일 경우, 1인당 비용 상승)
교육비 1인 22,000원
시간 90분 / 120분
장소
  • 시청각 시설 (PC, 스크린 or 모니터, 음향)이 조성되어있는 공간
  • 1인 1대 PC(데스크탑, 노트북&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
개인 준비물 필기도구
결과물 -
문의 한양 미래 연구소 / 070-8064-0829

수업 목표

아두이노를 통해 여러 센서들의 과학적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어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연산, 입출력, 저장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커리큘럼

도입
아두이노 이해하기
아두이노의 유래, 장점, 구조 알아보기
실습에 필요한 개발 환경(SW) 및 실습 환경을 알아보기
전개
아두이노 실습
아두이노 부품의 원리 및 동작 알아보기
아두이노 보드와 부품들 연결하기
블록을 만들어보고, 실행하며 각 블록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기
마무리
수업내용 종합하기
구성 부품들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추가로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 생각해보기

교육 사진

(결과물 예시) 아두이노 무늬

(실습) 아두이노 실습

기대효과

융합 교육 강화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융합적 사고력 신장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강화

4차산업혁명 관련 진로체험활동을 통한 자율적인 진로 탐색 활성화

교육 특징

기술직업 체험교육
3D게임 캐릭터 디자이너, 드론조종사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미래 유망 직업을 탐색하고 기술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사고력을 기르는 PBL 수업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워나감과 동시에 자기주도적 학습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수업
협동하며 문제해결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그룹학습을 통해 팀원들과의 정보공유 및 상호작용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배려와 존중의 정신을 배울 수 있음
개별 결과물과 포트폴리오
캠프 내 모든 메이커 액티비티는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개별 결과물을 제작하고 참여 학생은 이를 제공받아 메이커 활동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음

교육 후기

경기 지역 고등학생 ○○○

차를 타고 다니면서 소리가 나는게 원리가 궁금했는데, 원리를 알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코딩으로 감지기의 소리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나중에 차가 생긴다면, 감지기 소리를 내가 하고 싶은대로 하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6월 2일

서울 지역 중학생 ○○○

동생이 집에서 맨날 내 물건을 몰래 가져가는데, 오늘 배운 도난 경보기가 집에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코딩이 어려울줄 알았는데 선생님들이 잘 설명해 주셔서 어렵지 않았습니다.

6월 5일

오시는 길

본사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한양대학로 55 한양대학교 ERICA

취소 환불 규정

수업 15일 전 취소 100% 환불
수업 12일 전 취소 50% 환불
수업 10일 전 취소 30% 환불
수업 7일 이내 취소·환불 불가
  • 환불 업무시간 : 평일 오전 10:00~오후 06:00
    (점심시간 : 오후 12:00~13:00)
  • 토•일요일 및 국•공휴일은 취소 및 변경신청이 접수 되지 않으며 취소 일수에서 제외됩니다.
  • 업무시간 이후 취소요청시 익일 기준으로 처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