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비트로 ‘악어 보드게임’ 만들기

교육 소개

대상
  •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갈 메이커를 꿈꾸는 초등/중등/고등학생
  • 메이커 융합 교육을 선도하는 학교/청소년 기관
  • 학교, 청소년 기관을 대상으로 메이커 융합 교육을 진행하는 지자체 / 교육청
인원 1회 최소 20명 이상 (20명 이하일 경우, 1인당 비용 상승)
교육비 1인 27,500원
시간 90분 / 120분
장소
  • 시청각 시설 (PC, 스크린 or 모니터, 음향)이 조성되어있는 공간
  • 1인 1대 PC(데스크탑, 노트북&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
개인 준비물 필기도구
결과물 -
문의 한양 미래 연구소 / 070-8064-0829

수업 목표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창의,융합과 문제 해결을 위한 능력을 향상시킨다.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하여 나만의 메이커 결과물을 만든다.

커리큘럼

도입
마이크로비트와 블록코딩의 이해
마이크로비트, 블록 코딩에 대해 알아보기
센서와 모터의 개념 이해하기
전개
하드웨어 만들기
하드웨어(마이크로비트, 센서) 알아보기
각 센서를 이용한 예제 실행하여 ‘나만의 악어 보드게임’ 만들기
소프트웨어 설계하기
알고리즘을 파악하고 코딩 실습 & 업로드 후, 테스트 해보기 (디버깅하기)
전체 알고리즘을 살펴보기
(심화) 레벨에 따른 심화학습 진행하기
각 변수값을 바꾸어 게임시간을 조절해보기
ADKey 버튼이 아닌 빛 감지센서를 사용해서 만들어 보기
마무리
각자 만든 게임을 이용해 친구와 함께 게임을 진행하기
아쉬운 점의 보완 방법에 대해 논의하기

교육 사진

(사용 교보재) 마이크로비트 키트

(실습) 마이크로비트 실습

기대효과

융합 교육 강화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융합적 사고력 신장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강화

4차산업혁명 관련 진로체험활동을 통한 자율적인 진로 탐색 활성화

교육 특징

기술직업 체험교육
3D게임 캐릭터 디자이너, 드론조종사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미래 유망 직업을 탐색하고 기술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사고력을 기르는 PBL 수업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워나감과 동시에 자기주도적 학습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수업
협동하며 문제해결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그룹학습을 통해 팀원들과의 정보공유 및 상호작용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배려와 존중의 정신을 배울 수 있음
개별 결과물과 포트폴리오
캠프 내 모든 메이커 액티비티는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개별 결과물을 제작하고 참여 학생은 이를 제공받아 메이커 활동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음

교육 후기

경기 지역 고등학생 ○○○

처음에 기타 연주하기라고 해서 진짜 기타를 연주하는 줄 알았는데, 코딩을 하는 거라고 해서 조금 별로였습니다.
근데 직접 해보니까 코딩으로 직접 소리를 입력하고 기타를 통해서 소리가 나는 게 신기했어요.
친구랑 같이 기타 연주하는게 재밌었습니다.

1월 18일

서울 지역 중학생 ○○○

코딩을 하는게 조금 헷갈렸지만, 거짓말 탐지기를 만들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거짓말 탐지기가 잘 안 될때도 있었는데 그래도 친구랑 사용하면서 재밌었습니다.
코딩이 어려운 건줄 알았는데, 오늘 해보니 어렵지 않았습니다.

2월 2일

오시는 길

본사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한양대학로 55 한양대학교 ERICA
학연산클러스터 4층 407호
연구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06번길 31,
호반메트로큐브 908호

취소 환불 규정

수업 15일 전 취소 100% 환불
수업 12일 전 취소 50% 환불
수업 10일 전 취소 30% 환불
수업 7일 이내 취소·환불 불가
  • 환불 업무시간 : 평일 오전 10:00~오후 06:00
    (점심시간 : 오후 12:00~13:00)
  • 토•일요일 및 국•공휴일은 취소 및 변경신청이 접수 되지 않으며 취소 일수에서 제외됩니다.
  • 업무시간 이후 취소요청시 익일 기준으로 처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