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색 LED로 ‘LED 신호등’ 만들기 (소장)

교육 소개

대상
  •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갈 메이커를 꿈꾸는 초등/중등/고등학생
  • 메이커 융합 교육을 선도하는 학교/청소년 기관
  • 학교, 청소년 기관을 대상으로 메이커 융합 교육을 진행하는 지자체 / 교육청
인원 1회 최소 20명 이상 (20명 이하일 경우, 1인당 비용 상승)
교육비 1인 27,500원
시간 90분 / 120분
장소 시청각 시설 (PC, 스크린 or 모니터, 음향)이 조성되어있는 공간
개인 준비물 필기도구
결과물 신호등
문의 한양 미래 연구소 / 070-8064-0829

수업 목표

아두이노를 통해 여러 센서들의 과학적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제어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연산, 입출력, 저장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커리큘럼

도입
아두이노 이해하기
아두이노의 유래, 장점, 구조 알아보기
실습에 필요한 개발 환경(SW) 및 실습 환경을 알아보기
전개
아두이노 실습
키트 부품의 원리 및 동작 알아보기
브레드보드 사용법 알아보기
키트 조립하고 실행해보기
마무리
수업내용 종합하기
구성 부품들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추가로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 생각해보기

교육 사진

(결과물 예시) 신호등

(실습) 아두이노 실습

기대효과

융합 교육 강화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융합적 사고력 신장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강화

4차산업혁명 관련 진로체험활동을 통한 자율적인 진로 탐색 활성화

교육 특징

기술직업 체험교육
3D게임 캐릭터 디자이너, 드론조종사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미래 유망 직업을 탐색하고 기술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사고력을 기르는 PBL 수업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워나감과 동시에 자기주도적 학습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수업
협동하며 문제해결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그룹학습을 통해 팀원들과의 정보공유 및 상호작용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배려와 존중의 정신을 배울 수 있음
개별 결과물과 포트폴리오
캠프 내 모든 메이커 액티비티는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개별 결과물을 제작하고 참여 학생은 이를 제공받아 메이커 활동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음

교육 후기

서울 지역 초등학생 ○○○

아두이노를 처음 해봤는데 재밌어요.
처음에는 그냥 부품이었는데 조립하니까 불이 들어오는게 신기해요.
특히 브레드 보드 원리가 신기합니다.

6월 2일

서울 지역 초등학생 ○○○

키트 이용해서 뭔가를 만드는게 재미있었습니다.
선생님 컴퓨터로 코딩하면 더 기능 많은 결과물 만들 수 있다고 하셔서 다음엔 그거 해보고 싶어요

6월 5일

오시는 길

본사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한양대학로 55 한양대학교 ERICA
학연산클러스터 4층 407호
연구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06번길 31,
호반메트로큐브 908호

취소 환불 규정

수업 15일 전 취소 100% 환불
수업 12일 전 취소 50% 환불
수업 10일 전 취소 30%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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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심시간 : 오후 12:00~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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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업무시간 이후 취소요청시 익일 기준으로 처리됩니다.